고객센터

고객센터 자주묻는 질문

자주묻는 질문

  • Q
    동백전(부산지역화폐)은 무엇인가요?
   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가 발행하는 부산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‘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’입니다.
    플랫폼(앱)은 12월 30일에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 정식 출시 하였으며, 애플 앱스토어에는 20년 1월 3일에 출시하였습니다.
    ※‘동백전’검색 후 설치
  • Q
    삼성페이와 LG페이에 동백전 체크카드가 등록 가능한가요?
    삼성페이와 LG페이 모두 등록이 가능하므로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으셔도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Q
    동백전 카드 훼손 및 분실 시 재발급 절차는?
    카드 분실 또는 훼손 시에는 동백전 고객센터 (1577-1432)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하나카드 고객센터 (1800-1111) 이용 및 가까운 KEB 하나은행에 방문 접수도 가능합니다.

    분실 또는 훼손된 카드는 신고 접수 이후부터 사용이 중지되며, 새로 발급받은 카드로 동백전 잔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Q
    동백전 회원 탈퇴는 가능한가요?
    동백전 잔액이 있는 경우 탈퇴는 불가합니다. 캐시백만 남아 있는 경우 회원 탈퇴는 가능하나 이후 재가입 시 캐시백은 복구되지 않습니다.
  • Q
    동백전과 캐시백은 어떻게 사용되나요?
    (캐시백 ON) 캐시백을 먼저 차감하고 나머지 금액을 동백전에서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고
    (캐시백 OFF) 적립된 캐시백을 사용하지 않고 동백전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 ※'동백전' 앱 메인 화면 캐시백 사용 설정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.
  • Q
    동백전과 캐시백의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?
    동백전은 충전 일로부터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하며, 캐시백도 적립 일로부터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동일하게 소멸됩니다.​
    동백전과 캐시백 모두 유효기간이 짧은 순으로 사용(차감) 됩니다.
  • Q
    동백전은 어디에서 사용 가능한가요?
    별도의 동백전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부산 지역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는 어디서나 동백전 사용이 가능합니다.
    다만, 아래의 사업장은 동백전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.

    * 대형마트, 백화점, 면세점, 쇼핑센터, 전문점, 복합쇼핑몰 등(대규모점포)
    * 카지노,경마, 경륜,체육진흥투표,소싸움, 불법사행성게임 등
    * 롯데슈퍼, 홈플러스익스프레스, GS슈퍼마켓, 탑마트 등 기업형 슈퍼마켓(SSM)
    * 스타벅스, 맥도날드(직영만), 커피빈,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직영체제 중대형 브랜 드 및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직영 편의점 및 잡화점, 주유소 등
    ※ 단,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는 직영·가맹 관계없이 모두 허용
    * 온라인 결제, 종합병원, 특급호텔, 아파트관리비·유선방송·국세·지방세 등 복지 및 공공요금, 인터넷 서비스 요금, 학교 공과금, 금융·보험, 일반상품권 * 항공사, 철도, 여객선, 고속·시외버스, 자동차(신차 및 중고차 구입), 놀이시설(테마파크).
    * 다단계, 주류전문점, 유흥·단란주점, 유흥·사치용품(성인용품 등) 기타무점포, 총포류, 골프장, 점술업, 기부금, 각종 단체 회비, 고속도로 통행카드
  • Q
    동백전을 사용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?
    7월 1일부터 캐시백 요율을 당초 월50만원 한도 6%에서, 결제금액별 누적 0~10만원까지 10%, 10~50만원까지 5%(월한도 50만원)로 적용 됩니다.
    변경된 정책은 2020년 7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되나,  예산 사정상 캐시백 요율 등이 다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.
  • Q
    동백전으로 시내버스, 지하철 이용 가능한가요?
    체크카드 발급시 연결된 계좌를 통해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나, 동백전으로 결제되지 않습니다.
  • Q
    택시에도 이용 가능한가요?
    동백전 하나카드는 법인, 개인택시 구분 없이 모든 택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.
    단, 동백전 부산BC카드는 현재는 일부 개인택시에만 결제가 가능하며, 향후 모든 택시에 결제될 예정입니다.
  • Q
    동백전은 모바일 QR 가맹점에서 결제 가능한가요?
    동백전의 결제 수단은 현재 체크카드이며, QR 결제는 불가능하나 향후 모바일 QR 방식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.
  • Q
    동백전 잔액은 환불이 가능한가요?
    충전 후 전액 미사용한 경우 구매(충전) 일로부터 7일 이내에 전액 충전 취소가 가능합니다.
    사용 이후에는 충전금액의 60% 이상 잔액에 대하여 환불되며, 1만 원 이하의 충전 금액은 80% 이상을 사용할 경우 환급 가능합니다.
  • Q
    동백전 충전 잔액이 부족하거나 없어도 결제가 가능한가요?
    동백전 충전 잔액이 부족하거나 잔액이 없는 경우에는 체크카드 발급시 연결한 계좌에서 지급됩니다.
    ※ 체크카드 연결 계좌에서 결제시 앱 푸쉬(push) 통보, 체크카드 결제 원하지 않으면 결제 후 취소 가능.
    현재 동백전 자동충전 도입으로 충전 잔액 부족에 대비 할 수 있습니다.
    이때에도, 동일하게 부산에서만 이용 가능하며, 사용처 제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
  • Q
    동백전 월 구매(충전) 한도는 50만원까지 가능한가요?
    동백전은 충전 시가 아닌 결제 시 캐시백이 지급됩니다.
    매월 구매(충전) 한도는 월 50만원이며, 충전 보유 가능 한도액은 최대 200만 원입니다.(‘20년 7월 기준)
    캐시백은 월 최대 50만원 한도이며, 50만원 초과 결제 시에는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습니다.
    ※ 예시: 1개월 동안 50만원을 결제하더라도 캐시백은 50만원 한도에서 지급
  • Q
    동백전 가맹점 등록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?
    아래 4가지 방법 중에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.
    ① [부산시 홈페이지]-[모집·이벤트 란]-[동백전 가맹점 등록 신청]
    ② [부산민원120Home]-[시민참여]-[행사/모집참여 신청]-[동백전 가맹점 등록 신청]
    ③ [동백전 앱 접속]-[팝업창] or [앱 하단 바로가기 배너]
    ④ [동백전 홈페이지 메인]-[레이어 팝업 하단 바로 가기]
  • Q
    QR가맹점 등록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?
    하기의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.
    [동백전 홈페이지 메인]-[가맹점 메뉴 선택]-[가맹점 등록 신청 서브메뉴 선택]-[QR가맹점 등록신청 배너 하단 등록신청]
  • Q
    본인만 신청 가능한가요?
    본인 신청이 원칙이나, 사업자 등록증 상의 대표자 명으로 신청한다면 대리해서 신청도 가능합니다.
    기존 사용 가능한 가맹점을 대상으로 신청 받는 거라 최대한 신청 절차를 간편토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.
  • Q
    기존 사용 가능하던 가맹점도 신청 해야 하나요?
    최근 7월 2일 지역사랑상품권법이 제정되며, 기존 시가 지정해서 가맹점 등록하던 방식을 개별 신청에 의한 가맹점 등록으로 전환하도록 제정이 되었습니다.

    이에 따라 부득이 하게 기간 내 신청 등록하지 않으면 유예기간(3개월)후인 10월부터는 미등록 가맹점에 대해서는 동백전 카드 승인을 제한되므로, 꼭 신청하여야 합니다.
  • Q
    10월 이후에는 신청이 불가능 한가요?
    10월 이후에도 신청 자체는 가능합니다.
    다만, 현재 가맹점 등록 신청은 기존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여, 최소한의 정보만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나, 10월 이후에는 신규 가맹점 등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을 예정으로, 본인 인증 절차 및 증빙서류 제출 등 그 절차가 복잡하게 될 예정이므로 가급적 9월 내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  • Q
    동백전 가맹점 신청 등록 결과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?
    신청 접수 결과에 대해서는 9월 14일부터 개별 문자 혹은 알림톡으로 통보할 예정입니다.